Android LiveData의 사용법과 내부 코드를 통한 UI 처리, 중복 처리 등 살펴보기

Android 개발 시 자주 활용하는 LiveData. LiveData의 데이터 처리를 알아보는 글이다.

이 글에서 도움 될 문서는 아래와 같다.


이 글에서 알아볼 내용

  • LiveData 사용법을 알아본다.
  • MutableLiveData와 LiveData의 구분?
  • LiveData는 항상 UI로 처리하는 코드를 살펴본다.
  • 중복 데이터의 위험성을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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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trofit2와 Coroutines 사용 시 스케줄러는 어떻게 처리할까? - 내부 코드로 알아보자.

Retrofit 사용 시 알아두면 좋은 것이라는 주제로 만든 영상이다.

별건 아니고, Retrofit의 통신 방식 중 coroutines을 활용했을때 알아두면 좋은 부분을 정리했던 영상이다.

이 글에서 텍스트로 한 번 더 정리하고, 이 글에 도움 될 문서는 아래와 같다.


이 글에서 알아볼 내용

  • Corotuines과 Retrofit2을 함께 사용할 때 스케줄러 처리가 궁금하다면 읽어보시길
  • Retrofit2의 KotlinExtensions.kt를 알아본다.
  • suspendCancellableCoroutine에 대해서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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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llback으로 전달받은 데이터를 Coroutines의 Channel로 처리해보자.

Callback 이벤트로 받은 데이터를 Coroutines의 Flow를 활용한 방법에 대해서 소개했었다. 최근 Medium에서 Channel을 사용한 방법을 소개한 글이 있어 Channel을 사용하는 방법을 정리해보려고 한다.

여기에서 사용한 샘플은 단순한 테스트를 한 것이고, 네트워크가 포함되어 있지 않다.

다만 단순한 테스트로도 발생하는 문제가 있어 정리해두려고 한다.

참고한 글은 Kotlin Channel and WebSocket Complete Example (Also Why Not Flow)이다.

이 글에 도움 될 문서는 아래와 같다.


이 글에서 알아볼 내용

  • Flow와 Channel의 간단한 사용법을 알아본다.
  • Callback으로 전달된 데이터를 Channel으로 넘기기 위한 방법을 알아본다.
  • 데이터의 순서가 보장되는지 확인해보고, 해결 방법을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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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도 잘 부탁드려요. - 이건 회고인가 자랑인가?

2021년도 3일이 지나가고 있다. 역시 휴일은 빠르게 흘러간다.

2016년 thdev.tech 도메인을 구입하고 벌써 5년이 흘러가고 있다.

도메인은 사실 tech가 처음 나오고 10%에($5) 구입할 수 있어 구입했던 도메인인데 현재는 매년 $50의 유지비가 발생한다.(슬픈 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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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tlin CoroutineScope을 알아보고, cancel 처리에 대해서 알아보자.

runBlocking과 GlobalScope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이 두 가지의 코루틴은 이유 없이 사용해서는 안 되는 것들이다. 그럼 사용할 수 있는 건 가장 기본적인 CoroutineScope이 남는다.

필자가 한참 코루틴을 학습할 때 적었던 내용에 CoroutineScope의 활용 방법은 이미 다양하게 나온다.

이 글에서는 CoroutineScope의 사용 방법을 좀 더 알아보고(MainScope, CoroutineScope), 무한 루프 상의 cancel 처리 동작을 알아보려고 한다.


이 글에서 알아볼 내용

  • CoroutineScope 사용 방법을 알아본다.
  • CoroutineScope 안에서 동작하는 무한 루프에서의 cancel의 동작을 알아본다.
  • AAC-ViewModel의 viewModelScop을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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